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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계 대졸 청년 > 강세직업
항공운송사무원
비행관리, 비행노선, 운항계획 등의 사무 처리
교육 및 훈련
일반적으로 소규모 업체나 중소기업체에서 일하는 항공운송사무원은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이 요구되며 대기업은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편
담당업무에 따라 교육수준과 필요한 지식이 다르지만 유통, 경영, 경제, 법, 회계, 행정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취업에 유리함. 취업 후 일정 기간의 교육훈련과 현장견습이 필요항공운송사무원이 되기 위한 특별한 자격증은 없지만 인터넷 활용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작성능력이 필수적
▲ 관련 학과 : 경영학과, 경제학과, 행정학과, 항공운항과
▲ 관련 자격 : 운항관리사
근무처
항공사, 항공화물운송회사 등
종사현황
INTERVIEW
김대희 | 아시아나항공 종합통제부문 | 비행계획팀 비행계획파트장
최근 채용 현황은 어떤가요?
저는 운항관리사라는 전문 자격증을 갖추고 이 분야로 진출해 업무하고 있으며 저와 같이 근무하는 동료들 전부 운항관리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운항관리사 등 항공운송 관련 사무원의 채용은 결원이 발생하는 해 전반기와 하반기에 대략 5명 내외의 인원을 채용합니다. 채용인원은 회사의 사정에 따라 연도별로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입 정규직으로 채용되며 경력직은 채용하지 않습니다. 대한항공사도 아시아나항공사와 비슷한 규모로 채용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LCC(저비용항공사)의 경우에도 당사에 준하는 정도이거나 이에 약간 못 미치는 정도로 채용한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최근 채용 현황은 어떤가요?
저는 운항관리사라는 전문 자격증을 갖추고 이 분야로 진출해 업무하고 있으며 저와 같이 근무하는 동료들 전부 운항관리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운항관리사 등 항공운송 관련 사무원의 채용은 결원이 발생하는 해 전반기와 하반기에 대략 5명 내외의 인원을 채용합니다. 채용인원은 회사의 사정에 따라 연도별로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입 정규직으로 채용되며 경력직은 채용하지 않습니다. 대한항공사도 아시아나항공사와 비슷한 규모로 채용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LCC(저비용항공사)의 경우에도 당사에 준하는 정도이거나 이에 약간 못 미치는 정도로 채용한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채용할 때 최신 트렌드 변화에 맞게 추가로 평가하는 능력이 있나요?
항공운송사무원의 주요 업무는 IT나 정보산업 등과 같이 시대 변화상이 빠르게 반영되는 업무가 아니며 고유의 일정한 패턴으로 업무가 진행되기에 시대 상황이나 트렌드 변화와는 무관한 편입니다. 운항관리사를 양성하는 전문학교는 항공대, 한서대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항공기 운항이 기상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기상 전공자 중에서도 채용하여 운항관리사 등으로 양성하기도 합니다. 앞서 언급한 학교에 진학하는 것이 이 분야로 들어서는 좀 더 빠른 방법일 수 있습니다.
향후 직업적 전망은 어떠할 것 같습니까?
현재와 같은 구조적 상황은 크게 변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육상 교통의 경우, 최근 나타난 구글 무인 자동차 등을 고려했을 때 무인화 추세를 점쳐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된다면 관련 인력이 별도로 요구되지 않는 상황도 발생할 겁니다. 하지만 공중의 경우 촌각을 다투는 위급한 상황에서 승객의 안전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무인화는 힘들 것으로 보여 현재와 같은 인력체계가 계속해서 유지될 것 같습니다. LCC(저가항공사)의 경우 이미 언론에 보도된 아시아나항공 자회사 성격의 LCC 외에는 가까운 미래에 추가적인 항공사 신설은 어렵다고 봅니다. 따라서 항공운송사무원의 신규 인력 채용과 관련해서는 현재 수준의 채용 규모를 유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인문계열 진출직업
본 정보서는 인문계열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직업을
포함시켜 상세하게 소개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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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 (1577-7114)